오늘은 27번째 시간으로 세례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문말씀 : 눅 12: 50 → 나는 받을 세례 (洗禮 )가 있으니 그 이루기까지 나의 답답함이 어떠하겠느냐
본문말씀은 예수님께서 하신 말씀입니다
이 세례에 관하여는 구약 모세때부터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세례라는말도 너무많이 나옵니다
그래서 이 세례에 대하여 성경에서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고자 하는뜻이 무엇인가 만 보도록하겠습니다.
세례라는말은 물로 죄를 씻어내는 하나의 의식을 말하는데 이 씻어내는데도 아무렇게나 하는것이 아니고 예 (禮) 를 갖추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지금도 보면 물에 들어갔다 나온다거나 머리에 물을 뿌리기도 하고 교파들마다 세례하는 방법이 조금씩은 다 다릅니다
원래 세상에서도 더러운것은 물로 씻어야 합니다 물이 아니고는 깨끗하게 씻어내야 할 방법이 없지요
엡 5: 26-27 → 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하사 거룩하게하시고 자기앞에 영광스러운 교회로 세우사 티나 주름잡힌것이나 이런것들이 없이 거룩하고 흠(欠)이 없게하려 하심이니라.
그러므로 물= 말씀 (엡 5:26 ) 입니다 물은 육신적인 몸을 씻어내는것이요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의 더러운 죄 (罪) 를 씻어내는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가지고 있는 이 죄는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통하여 다 사(赦) 하여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비유의 말씀만 깨달아나가면 죄에서 깨끗하여 지는것입니다 성경말씀 곧 하나님께서 보내주신 예수님의 말씀으로 죄를 깨끗이 씻어버리는것이지요.
이렇게 말씀 깨달아 나가면서 죄가 씻어지는것을 믿음이라고 말하는것이지요.
요1:29 →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오심을 보고 가로되 보라 세상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羊)이로다 .
그러므로 우리도 지금 값없이 예수님으로부터 은혜 즉 하나님으로 부터 죄에서 벗어나는선물을 받은것입니다
세상적으로 땅속에서 나오는 물로 세상에 더러운것은 다 씻어내듯이 우리들의 더러운 죄도 하나님의 말씀을 통하여 깨끗이 씻어낼수있는것입니다.
이 말씀이 하나님의 선물이며 이 하나님의 선물로 말미암아 우리는 영생에 들어가게 되는것이지요.
땅위에 흘러가는 물속에 풍덩들어갔다가 나온다고 하여 마음에 있는 죄가 씻어지는것은 아니지요. 지금도 물속에 들어가고 물가지고 이러구 저러구 말씀 하는 분들은 성경의 겉말씀 즉 비유의 말씀에 머물러있는 사람인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본문말씀을 통하여 나는 받을 세례가 있으니 그 이루기까지 나의 답답 (沓沓) 함이 어떠하겠느냐고 말씀하십니다 무슨 말인가요 ? 예수님은 이미 세례요한을 통하여 세례도 받았는데 또무슨 세례를 받아야 하기에 답답하다고 말씀하는지 궁금합니다.
저와 함께 잘깨달아 보시기를 바랍니다. 제글을 읽어보시는 여러분들도 여기서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세례의 말씀 뜻이 무엇인가? 하고 묵상하여 세례의 의미를 생각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
1) 예수님께서 십자가 위에서 돌아가실때 무엇에서 승리 하셨나요?
사망가운데서 죽음가운데서 죄가운데서 승리하시고 부활하셨지요. 죄를 없이 하는것 즉 씻어내는것이
세례인것 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이 십자가위에서 세례를 받으시고 죄를 씻어버렸습니다
누구에게 세례를 받으셨나요 ?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하나님으로 부터 세례를 받으신것입니다.
세상죄를 소멸하셨습니다. 깨끗이 씻어버리셨습니다 세례요한으로 부터 요단강가에서 세례를 받으시고
또 받을 세례가 있다는것은 십자가상에서의 세례를 말하였던것인데 누구도 그말의 의미를 몰랐던것입니
다.
우리가 생각하기는 세례는 물로만 씻은 의식이 세례인줄 아는경우가 많습니다
십자가의 세례를 깨닫기를 바랍니다. 말씀으로 죄를 깨끗이 씻어버린다는 사실을 아시기 바랍니다.
물 세례는 앞으로 돌아올 말씀세례를 말하며 육적인 물은 말씀의 그림자로 말하고 있던것입니다
그러므로 세례요한이 예수님이 세례받으러 오심을 보고 말하기를(요 1:27)절에 육적인 물세례를 주던 요한
이 말하기를 요 1:27 → 나는 그의 신들메풀기도 감당치 못하겠노라 라고 고백하고있습니다
요 3:30 → 그는 흥(興) 하여야하겠고 나는 쇠(衰)하여야 하리라 (세례요한이 하는말입니다)
이 말씀에서도 이미 육적인 물세례는 쇠하고 말씀세례는 흥한다고 세례요한은 말하고 있습니다
요 19:30 → 예수께서 신포도주를 받으신후 가라사데 다이루었다 하시고 머리를 숙이시고 영혼이 돌아
가시니라
물 = 말씀 (엡5:26) 십자가상에서의 세례는 말씀세례인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이제는 비유의 말씀을 깨닫는것이 하나님의 생명으로 들어가는것이며 우리도 비로서
십자가에서 예수님이 말씀하셨듯이 우리들도 말하기를 다이루었다고 말할때가 와야 하는것입니다.
2) 또한 세례라는것은 비유의 말씀(겉말씀)을 깨닫은것을 말합니다
성경의 겉말씀만 아는것은 이스라엘나라의 역사공부하는것이나 다름이 없는것입니다 . 우리의 믿음은
하나님의 영원한 생명을 얻기위하여 성경보는것이지 딴 나라 역사 공부하자는것이 아닙니다
막 4:33-34 → 예수께서 이러한 많은비유로 저희가 알아들을수 있는데로 말씀을 가르치시되 비유가 아니
면 말씀하지 아니하시고 다만 혼자계실때에 그 제자들에게 모든것을 해석 (解釋) 하시더라.
비유의 말씀을 해석하는것이 세례인것입니다 왜야하면 위 말씀에서 예수님은 모든것이 비유가 아니면 말
씀하지 않은다고 말씀하시기 때문이지요.
제자들에게만 해석 (비유의 말씀을 풀어주심) 하여 주심으로 예수님이 말씀하시고자 하는 본뜻이 무엇인지
말씀하여 알려 주시고 계십니다
그러므로 비유의 말씀(성경에 기록되어있는 겉말씀) 을 깨닫은것이 죄를 씻어내는 세례인것입니다.
그래서 물 =말씀이라고 ( 엡 5:26) 말씀하고 계신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비유의 말씀을 잘깨달아야합니다 . 이 마지막때에도 비유의 말씀을 깨닫지못하여 세례
받은다고 물속에 들어가는 의식을 행하면 초등학문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믿음을 가진자가 될것입니다
세례에 대하여 인용하여 말씀드릴것이 많으나 기본틀만 잡아드리면 여러분 스스로 젖먹은어린아이가 아니요
단단한 식물을 먹은 장성한자로 성장하실것입니다.
제글을 읽어보시는 여러분도 하나님의 선 (善) 을 이루어 하나님의 생명길로 달려나가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
내는 삶이 되시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리옵나이다
아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