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말씀해설

오리(五里)와 십리(十里)

류호돈 2019. 7. 14. 12:38


오늘은 297 번째 시간으로 [ 오리(五里)와 십리(十里) ] 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문말씀 마  5 : 41  → 또 누구든지 너로 억지(臆志)로 오리(五里)을 가게 하거든 그 사람과 십리

(十里) 동행 (同行)하고.



어느분이 문의 하신 내용입니다

말이 안되는 말이 마치 맞은말같이 표현이 되어 있다고 하시면서  해석을 부탁하신 성경구절입니다

본문말씀과 같은 말씀의 내용을 우리는 보통 말하기를 역설적(逆說的)표현이라고 말을하게 됩니다

역설적(逆說的) 이라는 말은 사전에 나와 있는 말과 같이 어떤 내용 으로 모순되고 부조리하게 보이지만, 는 진실 담고 있는 것을 말할때 주로 사용하는 말을 역설적( (逆說的) 이라고 말을 합니다



그러면 예수님은 왜 이러한 말씀을 하시는것인가 ?

가기를 싫어하는 사람을 누군가가 나에게 억지로 오리을 가게하면 그 사람과 십리를 동행하라고 말씀을 하시고 있습니다

오리(五里)을 가기도 싫어하던 사람이 오리려 그렇게 말한 사람과 십리(十里)를 동행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한줄에 불과한 성경구절이 정말 우리 생각으로는 이해가 안되는 말씀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예수님은 말도 안되는 말씀을 하고 계시는것인가 ? 

하나님의 아들인 예수님이 인생들에게 말도 안되는 말씀을 하실리가 없다는것은 모든것을 떠나 상식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바른말씀을 하고 계신것입니다


히 11 : 1-3  믿음은 바라는것들의 실상(實狀)이요 보지못하는것들의 증거(證據)니 선진(先進)들이 이로써 증거(證據)을 얻었느니라

믿음으로 모든세계(世界)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줄을 우리가 아나니 보이는것은 나타난것으로 말미암아 된것이 아니라


믿음이라는것은 우리가 영생을 바라면 그것이 실상(實狀)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믿음이라는것이 실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 우리의 눈에는 보이지않은다는 말씀입니다

다시말하여 우리눈에 보이지 아니하는 믿음이란 곧 증거(證據)에 의하여 보이게 된다는 말입니다



성경말씀을 증거하다보면 말씀보시는분들이나 혹은 전도하다보면 그 말씀이 성경말씀에 있느냐 ? 라는 말씀들을 많이 묻은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말씀을 찿아드리면 이 말씀은 표현이 다르지 않느냐 ? 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러면 또 여러 설명을 하여 드려야 나중에야  이해 하시는 경우가 다반사 (茶事) 입니다



왜 그런가 ?

하나님은 령이시므로 비유의 말씀도 우리 육적인 눈에는 숨어있는 뜻이 보이지 않습니다 (요 4 :24 )

비유의 말씀을 깨닫는다는것은 이러한 육적인 눈에서 령적인 눈으로 변화되는것을 말하는것입니다

그러므로 비유의 말씀을 깨달아서 알려드려도 성경의 겉으로 드러난 말씀만을 생각하며 육적인 눈으로 말씀을 보고 이해하려고하면 이해가 되지 않는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수(獨生子)를 하나밖에없는 생명의 말씀이라고 알려주면 예수가 예수이지 무슨 하나밖에없는 생명의 말씀이라고 말을 하느냐고 이의(異議)를 제기 하는것입니다

그러므로 자기주장만을 하는 사람과 하나님의 말씀을 증거하는자는 결국은 대화의 자리를 뜨게되는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깨달아 안다는 말은 육적인 눈에서  령적인 눈을 뜨는 것을 말하는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깨달음이라는 말씀은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왜야하면 육적인 눈에 보이는것을 령적으로 해석하여서 보여드리려고 하니까 특히 말씀전하는 과정에서는 어려움이 있는것입니다

우리눈에 보이지 않는것을 깨달아 알게 하는것을 증거(證據) 한다고 말을 하는것입니다

문자적인 겉으로 기록된 성경구절을 말하며 주석적인 차원으로 설교하는 말은 증거하는것이 아닙니다

세상의 지식과 학문일뿐인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귀있는자는 듣고 깨달을 지어다 라고 말씀하시는 뜻이 무엇을 말씀하심인지 알아야 하는것입니다



귀먹어리가 아닌이상 귀가 있는데 말씀을 알아듣지못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그러나 예수님 말씀은 본인이 하는 말은 세상적으로 통하는 말을 하는것이 아니라 령적인 하나님의 나라의 말로 하고 있으므로 깨달아서 알아들으라고 말씀하시는것입니다

그러나 육(肉)을 가지고 령으로 부활하지 않은 사람은 예수님이 하시는 말씀을 듣기는 들어도 말소리만을 듣는것이 되는것이며 예수님이 하시는 말씀의 본 뜻을 알아듣지못하고 있는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예수님이 하시는 말씀을 알아듣지못하고 신앙을 한자가 예수님 당시 대표적으로 서기관이나 바리새인들이었던것입니다

예수님이 말하는 뜻을 알아듣지못한 이들이 예수님을 죽였던것입니다

오늘날도 비유의 말씀을 깨달아 전하여 드려도 깨달은 말씀을 이해를 하지 못하면 성경말씀을 보는눈이 소경인것이며 귀먹어리가 되는것이며 또한 령적으로 거듭나지 못하고 육적인 신앙을 하면서 하나님을 믿고 있다고 말을 하며 신앙생활을 하고 있는것입니다



그러므로  결국은 하나님과 예수님과는 상관이 없는자의 믿음을 하게 되는것입니다

믿음이 실상(實狀)으로 나타나지 못하는자가 되는것입니다

그렇게되면 성경의 겉말씀에서 세상적인 설교하는것을 마치 하나님의 말씀을 증거하는 것으로 알게 되는것입니다




사29 : 13 → (主 = 생명의 주인이신 하나님) 께서 가라사대 이 백성이 입으로는 나를 가까이하며 입술로는 나를 존경하나 그 마음은 내게서 멀리 떠났나니 그들이 나를 경외함은 사람의 계(誡命 = 세상적인 설교말씀)으로 가르침을 받았을 뿐이라


위의 말씀은 육신에 속한자를 통하여 하나님을 믿고 있으므로 입술로는 하나님을 존경하고 경외한다고 말을 하고 있으나 마음은 하나님과 멀리 떨어져 있다는 말씀입니다

오늘날 우리들의 믿음이 이렇다는 말입니다 이러한 일을 가르침 받은곳이  다름아닌 교회라는곳입니다

이렇게 된 원인을 하나님은 사람의 계명(誡命) 받았기 때문이라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하나님을 령적인 깨달은 말씀으로 가르치는자가 없었기때문에 하나님을 헛되이 경배하고 있다는 말씀입니다



그러므로 눈(眼)을 선지자(先知者) 라고 말씀하고 있는것입니다 ( 사 29 : 10 )

우리의 믿음은 눈(眼)을 통하여 결정이 된다는 중요한 말씀입니다

선지자(先知者)라는 말은 먼저 하나님을 알아본자를 말하는것입니다 결국은 말씀깨달은 자를 선지자라고 말을 하는것입니다

류호돈 성경교실은 육적인 성경의 겉말씀을 알고자 가르침을 받는곳이 아니며 성경말씀을 세상말로 요리하여서 설교를 하는곳도 아닙니다 



 육적인성경공부를  가르치는곳은 세상에 널려있습니다 

방송매채나 인터넷치면 수도없이 많은곳를 통하여서 성경공부를 배울수있습니다

저의 성경교실은 육적인 성경의 겉말씀을 가르침받은곳이 아니며 육적인 소경의 눈에서 령적인 눈(眼)을 뜨고자 가르침을 받은곳입니다 

사망에서 영생으로 거듭나는 말씀을 가르침받고 육에서 령으로 거듭나는 믿음으로 영생하는 곳입니다


 

그러므로 처음은 어린아이와 같은 지혜이나 날이 갈수록 많은 깨달음으로 장성한 어른이 되어서 하나님을 아는 선지자가 되는것이며 예수님의 제자가 되며 모두가 선생(先生 = 먼저생명을 깨달아 아는자) 이 되며  하나님의 아들로 나타나서 영생을 하는자로 나타남을 가르치고 가르침을 받는곳입니다




그러므로 요한복음 17 : 3  영생은 곧 유일(唯一 = 오직 하나님뿐 ) 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자 예수그리스도를 아는것이니이다   라고 성경은 말씀하고 있습니다


여러분 우리들의 수고의 결실이 영생을 하지못하는 일이라면 무엇하러 피곤하고 지치고 힙들어 하며 하나님과 예수님을 알려고 성경말씀과 씨름을 하고 있겠습니까

영생의 결실이 있는것을 확실히 깨달아 알고 있으므로 하나님과 예수님이 성경말씀속에 숨겨놓은 영생을 찿아내고자 믿음을 가지고 보이지 아니하는 하나님과 예수님의 뜻을  담대히 증거하고 있는것입니다 



하나님과 예수님의 거룩한 말씀을 거짓증거한다고 하면며 가증스러운자가 되어 신자들의 돈이나 갈취하는자는 하나님과 예수님의 성경말씀을 증거하는자가 아닙니다 

그러므로 거짓목자들이 어두운가운데서 행하던 모든 악한 일들은 다 드러나게 되어있는것입니다

거짓목자들은 벗었으므로 어두운가운데서 나무사이 (신자들과 함께 ) 숨어 있으면서 본인들의 욕심을 채우며 불법을 행하고 있는것입니다 (창 3 : 9 )

이러한자들을  목자라고 말하며 좇아서는 안됨에도 인생들은 무리를 지어 이들을 섬기며 본인들의 생명을 이들에게 맡기며 즐거운 마음으로 신앙을 하고 있는것입니다



여호수아가 가나안땅을 정복하여나가는데 무려 33개의 성(城)을 다 파괴하였습니다

여리고 성(城)부터 시작하여서......아브라함도 잠시 가나안땅에 머무르고 있었으며 단(壇)을 쌓은일을 생각하여야 합니다

가나안땅에는 기근( 饑饉 ) 이 심하였다는 말씀을 상고하시기를 바랍니다  (창 : 12장)

가나안 사람들이 비진리 말씀에서 신앙하므로 여호수아가 그들의 성(城)을 파괴한것입니다

여호수아 = 예수 (히 4 : 8 주 1 )

말씀이 오늘날 무엇을 뜻하는 말입니까  깨달아 알수 있는 말씀들입니다




 

본문 말씀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또 누구든지 너로 억지(臆志)로 오리(五里)을 가게 하거든 그 사람과 십리(十里) 동행 (同行)하고



※ 또 누구든지 너로 억지(臆志)로 오리(五里)을 가게 하거든.

누구든지 라는 말은 하나님의 모든 백성을 말합니다

그 중에 한사람인 나(我)에게 억지로 오리(五里)을 가게 하는자가 있다는 말입니다

억지(臆志)라는 말은 상대방의 생각과는 상관없이 본인의 생각이나 주장을 무리하게 상대에게 요구하는것을 말합니다


혹자는 억지로 오리(五里)을 가게하는자는 하나님과 예수님의 말씀을 전도하는 사람이라고 말을 합니다

1차적인 생각은 그렇게 생각을 하는것도 무리(無理)는 아니라고 생각을 하게 됩니다

하나님과 예수님을 모르고 살아가는 사람을 향하여 전도하는 일도 될수 있을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한마디로 교회로 인도한다는 말이 되겠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생각으로 끝나면 이는 모두가 육에관한 세상에속한 생각인것을 알아야 합니다

지금 예수님은 세상나라 말씀을 하는것이아니고 하늘나라의 말씀을 하신다는 생각을 잊으면 안됩니다



무슨 말인가 ?

하나님과 사람들의 생각은 다르다는것을 알아야 합니다

세상나라에 있는자와 하늘나라에 계신분의 생각이 다르다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하나님을 믿은것이며 하늘나라를 증거하고자 하는것이며 하나님이 하시고자 하는 일을 알고자 하는것이며 하나님의 생명인 영생을 알고자 하는것입니다

이러한일을 믿음이라는 말로 표현을 하는것입니다

이에서 벗어나는 일은 하나님과 예수님과 상관이 없는 일이 되어 세상에속한자로 남게 되는것입니다


사 55 : 8-9 여호와의 말씀에 네 생각은 너희 생각과 다르며 내길은 너희길과 달라서 하늘이 땅보다 높음같이  내길은 너희 길보다 높으며  내생각은 너희 생각보다 높으니라


그렇다면 본문말씀에서 우리로 하여금 억지로 오리를 가게 하시는분은 누구이신가 ?

말씀하고 계신 예수님 자신이 자신을 지금 신앙하고 있는자에게 말씀하고 계신것입니다

목표는 십리(十里)가 목적지 입니다 숫자에서 10 이라는 숫자가 끝인것을 아시기를 바랍니다

성경에서 말하는 천국이 십리(十里)길이며 영생으로가는길이 십리(十里)길 인것입니다

그런데 오리(五里)을 억지로 가게 한것은 목적지의  반(半)을 가게한것입니다



천국을 가는길에 반(半)을 억지로 가게한자가 누구인가 ? 을 알아야 합니다

누구입니까 ?  물론예수님이 보내신  바로 율법을 우리에게 주신 모세인것입니다

모세가 억지로 우리가 오리(五里)을 갈수 있도록 인도한자인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를 담당한곳이 교회가 되는것입니다

교회의 목자들은  신자들에게 천국의 반(半) 만 갈수있도록 인도하는 사명을 가지고 있는것입니다

이들이 억지로 오리(五里 )을 가도록하는자가 되는것입니다



무슨이유로 천국을 반(半)밖에 인도를 하지 못하는가 ?

말에 실수(失手)가 있으므로  온전하지 못하기 때문인것입니다 (약 3 : 1 )

말에 실수와 온전에 대하여는 전장에서 이미 다 해석을 하여드렸으므로 여기서는 생략합니다

성경의 겉말씀에서 세상적인 말을 섞어서 설교하고 있는것을 두고 말에 실수가 있으며 온전하지 못하다고말을 하는것입니다



그러므로 세상에 있는교회는 오리(五里)에서 믿음이 끝납니다

모세가 느보산에서 가나안땅을 바라만보는것으로 그의 사명은 거기까지였던것입니다

오늘날의 교회가 느보산까지만 가고 가나안땅을 들어가지 못한다는 사실을 알지못하고 있는것입니다

이러한 목자들이 예수를 떠나 모세와 함께하는자이며 천국길을 가는데 오리(五里)밖에 가지못하는자들인것입니다



비유의 말씀을 깨달아 알지못하는자들은 모두 성경의 문자적으로 기록된 말씀을 믿는자들인데 이들이 모세에게 속하여 억지로 오리(五里)을 가게하는 신앙을 하도록 하는자가 되는것입니다

오늘날 유형적인 교회에서 목자노릇하는자들의 사명이 오리(五里) 까지 억지로 가게 하는자가 되는것입니다

십리(十里)까지 즉 천국에 이르는 사명까지는 하나님이 허락을 하시지 않으신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로므로 성경의 겉말씀에서 하나님과 예수님을 믿고 신앙을 한다고 설교를 하고 있으며   비유의 말씀을 깨달아 아는일은 하지 못하고 있다는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 사람과 십리(十里) 동행 (同行)하고.


억지로 오리(五里)을 가도록 한 사람과 억지로 오리(五里)을 가게된사람이 처음 억지로 오리(五里)을 가도록 한사람과 심리(十里)을 동행하기를 바라는것입니다

이 사람이 오리(五里 = 성경의 겉말씀에서 신앙하다보니 ) 십리(十里 = 비유의 말씀을 깨달아서 영생하는것을 알게 되었던것입니다 )  그러므로 예수님과 십리(十里)를 동행하게 되는것입니다

모세의 바톤을 이어받은자가 여호수아입니다

여호수아는 위에서 예수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잘보십시요

억지로 오리(五里 )을 가게 한사람은 억지로 오리(五里)을 감을 당한사람과 동행을 하여서 십리(十里)을 가고 있습니다   억지로 오리를 감을 당한사람이 보니까 오리까지 갈일이 아니고 십리를 가야 천국을 들어갈수있다는것을 알게 되었던것입니다



그런데  억지로 오리까지 가게 하였던자들은  십리까지는 가지를 않습니다

어쩐이유로 억지로 오리까지 감을 당한사람은 십리까지 가려고 하는데 억지로 오리까지 인도한 사람은 십리까지 가려고 하지 않은가 ?

모세가 좋은것입니다  성경의 겉말씀이 좋은것입니다  세상적인 물섞인포도주의 맛인 설교가 좋은것입니다

화려한 큰교회를 가지고 있는것이 좋은것입니다   많은 무리의 신자들이 모이는것이 좋은것입니다

그리고 신자들로부터 많은 돈이 들어오는것이 좋은것입니다



그러므로 오늘날의 교회목자는 모세까지인 오리(五里)에서 멈추게 되는것입니다

모세 다음인 여호수아와 함께 가나안땅을 들어가기를 거부하는것입니다

위에서 말에 실수(失手)가 없는자가 온전한자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오늘날의 교회의 목자들은 겉으로는 예수이름을 열심히 부르며 예수이름으로 기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천국으로 인도한다고 입술로는 말은 합니다 

그러나 마음은 하나님과 예수님과는 멀리 떨어져 있는것입니다

령적인 믿음은 버리고 육적인 믿음을 좋아하며 거짓목자의 설교말씀이 좋은것입니다



그러므로 억지로 오리까지 가게된사람은 오리까지 인도한 사람을 떠나고 십리까지 갈사람을 찿게 되는것입니다  십리까지 인도할분이 예수 그리스도인것입니다

예수그리스도를 만나서 십리(十里)까지 동행하므로 천국에 이르게 되며 영생에 이르게 되었던것입니다

이러한자가 오늘날 어떠한 믿음을 가지고 있는자입니까?

성경의 겉말씀(五里)을 떠나서 비유의 말씀을 깨달아 (十里)을 예수님과 동행하는 믿음을 가지고 있는자가 되는것입니다



모세(성경의 겉말씀)에 머물러 신앙하는자 = 오리(五里)까지만 가고 십리(十里) 까지 가지않는자 = 악(惡) 한자(者) /  사망에 이르는자가 됩니다


 예수(비유의 말씀을 깨달아 하나님의 생명인 영생을 아는자 ) 와 동행하는자는 십리(十里 ) 까지 가고있는 신앙을 가진자 = 선(善)한자 /   영생에 이르는자가 됩니다



이러한 모든 말씀은 성경말씀 가운데 있는 말씀입니다

그러나 성경구절을 인용하여 드리지 않고 깨달음의 말씀으로 예수님이 하신말씀을 해석하여 드렸습니다

깨달음의 지혜라는것은 보이는것을 증거하지 않습니다

보이지 아니하는것을 증거하며 이러한 지혜는 사람가운데는 없으며 하나님과 예수님이 주시는 지혜인것을 아시기를 바랍니다



그러면 이러한 지혜는 특정한 사람에게만 하나님과 예수님은 주시는가 ?

결코 그럴수 없습니다 

자기를 부인(否認)하고 비유의 말씀을 깨달아서 영생을 하고자 하는자에게는 어느누구라도 하나님과 예수님은 깨달음의 지혜를 주시며 함께동행하시며 하나님과 예수님과 성도가 하나가 되는것입니다



억지로 우리로 하여금 오리(五里)을 가게한자도 예수님이시며 또한 십리(十里)을 갈수있도록 하신분도 예수님이신것을 알아야 합니다

육신적인 작은일도 인생은 욕심으로 다른 사람에게 주려고하지 않습니다

하물며 하나님의 생명인 영생을 인생은 다른사람에게 주려고 하지 않은것은 당연합니다

탐심으로 가득찬 마음이 허락하지를 않습니다

입술로는 천만번 다른사람에게 나누어주고도 남습니다  그러나 모양만 있을뿐인것을 아시기를 바랍니다

이와같이 육신에 속한자는 육신에 남아있게 되는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읽어버려진 양(羊 = 정통이라는 교회에서 버려진 신자) 을 찿아서 다니는것입니다

대제사장이시며 변함이 없는 예수님에게만 사랑이 있으며 영생을 나누어줄수있는 부드러운 옷(깨달은 말씀)을 입고 계신것입니다

그러나 인생들은 인생을 의지하며 그로하여금 무엇인가 얻을것으로 생각을합니다

벗은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생명의 말씀이 없으므로 신자들에게 영생의 말씀을 나누어줄수없습니다

다만 세상의 목자를 의지하므로 돌아오는것은 하나님이 심판하심으로 사망만이 돌아올뿐인것입니다

 


오늘은 오리(五里)와 십리(十里)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예수님이 하신 말씀입니다 세상적인 주석을 달아서 알아지는 말씀이 아닙니다

보이지 아니하는 믿음을 증거(證據)하여  말씀을 드렸습니다



믿어지지않으시지요  류호돈이라는 사람이  자기 생각을 말하는것으로 생각이 되는분도 계실것입니다

그러나 제가 바보가 아닌이상 하나님과 예수님으로부터 재앙과 심판받을일은 하지 않습니다

예수님이 삭개오를 부른것같이 저뿐아니라 진리안에서 믿음을 지키는자들은 다 불러서 영생의 말씀을 주심을 믿으시기를 바랍니다



예수님이 우리들의 이름을 모르고 계시다고 생각하지 마십시요   우리들의 이름과 믿음을 다 알고 계십니다

누가복음 19장 1절부터 10절까지를 천천히 잘 읽고 깨달아 보시면 제가 하는 말을 이해하실수 있을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제자들이 예수님에게 우리들의 믿음이 없는것을 도와 달라고 말씀하고 있는 뜻이 무엇을 말하는지 어렴풋이 알수 있게 될것입니다

믿음이 없다는 말이 무슨 말입니까  하나님과 예수님을 믿은다는 믿음은 보이지 않습니다

행위적으로 보여지는것을  믿음이라고 말하며 향방없는곳을 향하여 달려가는 어리석은자의 믿음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보이지 아니하는 믿음을 육에속한 사람은 보이지아니하고 알수없지만 령에속한자는 보이며 알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령으로계신 하나님과 예수님은 우리들의 믿음을 측량하시며 알고 계시므로 심판하는 권세를 가지고 계신것입니다



대제사장이신 예수님을 믿고 그를 깊이 생각하시기를 바랍니다 ( 히 3 : 1 )

세상의목자들은 신자들에게 다 노략질하는자이며 강도며 도적질하는자이며 자기의 욕심을 채우고자하는자이며 하나님을 섬기는 일보다 사람을 섬기는자이며 재물에 눈이 어두워져 하나님과 예수님앞에 불법을 행하고 있는자인것을 아시기를 바랍니다


또 누구든지 너로 억지로 오리(五里 = 모세 = 율법= 성경의 겉말씀 = 세상적인 설교 ) 가게 하거든 그 사람과 십리(十里 = 예수 = 복음 = 비유의 말씀을 깨달음 = 영생의 말씀을 해석함 ) 동행 (同行 = 예수님과 함께함 = 진리말씀안에서 신앙함 )하고. 라는 예수님의 말씀에 합당한자로 나타나시기를 바랍니다


언제나 변함이 없으시며 영생의 말씀안으로 우리를 인도하여주시는 우리 주 예수그리스도의 은혜와 평강이 이글을 읽고 깨달아 영생하고자 하는 여러분들에게 영원히 함께하여주시옵기를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감사합니다